본문 바로가기

Old & New World Library

[9호] 체코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

체코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

 

 

 

 

* 스트라호프 수도원

 

 

 

 

모차르트의 일생을 그린 영화 아마데우스의 촬영지로 유명한 스트라호프 수도원은 프라하 성 서쪽으로 걸어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1140년 최초로 건립되었고 전쟁 등으로 소실되었다가 17~18세기에 걸쳐 재건축되었다. 이후 연구기관으로 지정되어 수도원 해체령 하에서도 더 이상의 화를 면할 수 있었다.

 

 

수도원 내에는 성모 마리아 성당, 도서관, 미술 전시관 등이 있다. 성모 마리아 성당은 미사시간 외에는 일반에게 비공개이며 천정은 성모 마리아의 생애를 묘사하는 40여 개의 그림들로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고 1787년 모차르트가 방문했을 때 연주했던 오르간이 그대로 보관되어 있다.

 

 

*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

 

 

 

현재 도서관은 약 20만 권의 장서를 소장하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1501~1800년 사이에 발간된 고서이다. 이중 초기간행본 약 1,500점과 필사본 3000점 등 귀중서는 별도로 수장고에 보관 중이다. 고전주의 이전 도서들은 장서 종류에 따라 철학관신학관에 나뉘어 있고 고전주의 이후 도서는 근대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다. 도서관은 일반인들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부활절과 크리스마스를 제외하고는 상시 개관한다.

 

신학관  Theological Hall

 

 

 

9년간의 공사 끝에 1679년 문을 연 바로크 양식의 신학관은 서가 윗부분에 금박을 입힌 소용돌이무늬 나무장식으로 곡선의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개관 50년 후에 현재의 모습으로 확장하였다. 출입문 위에 라틴어 경구 ‘INITIUM SAPIENTIAE TIMOR DOMINI - 신을 경외(敬畏)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다가 새겨져 있는데 역설적인 것은 이 도서관 창립자는 당시 금서(禁書) 목록을 비밀금고에 넣어 이 문 위에 숨겨 놓았다고 한다. 이곳에 소장된 장서는 약 18,000여 권인데 특히 북쪽 벽면으로는 다양한 에디션별 성서와 각국의 언어로 된 성서들로만 가득 차 있다. 17세기에 만들어진 지구본의 여러 모습들을 감상할 수 있다.

  

 

 

철학관  Philosophical Hall 

 

 

신학관이 개관한 지 약 104년 후인 1783년 완공된 철학관은 모라비아의 루카 수도원이 폐쇄되면서 압수된 책들의 보관을 위해 설립되었다.

네오고딕 양식의 서가는 호두나무로 된 목공예술의 걸작을 보여준다. 가로 22m, 세로 32m, 높이 14m의 철학관은 인류의 지적 발전(Intellectual Progress of Mankind)' 을 그린 천정 프레스코화가 유명하다. 이곳은 특히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반 유럽 지역의 문화계에서 유명했는데 1792년 기록된 초기 방명록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세기의 미녀였던 엠마 해밀턴 부인(Lady Emma Hamilton), 오스트리아 공주이자 나폴레옹의 부인이었던 마리 루이즈(Marie Louise)등의 방문으로 단숨에 유명세를 치르게 되었다. 마리 루이즈는 방문 후 많은 책과 도자기를 기증하기도 했다. 장서 약 42,000점이 소장되어 있으며 천문학, 수학, 역사학, 문헌학 등 철학 관련 장서가 주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