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정보

[25호] 스마트 이미지베이스 활용

스마트 이미지베이스 활용 (검색용례)



1. SMART Imagebase란?
SMART Imagebase는 EBSCO Publishing과 Nucleus Medical Art가 협력하여 만든 의학 삽화 및 동영상 데이터베이스다.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가장 최신의 정보를 제공한다. 입체적(3D)으로 제작된 삽화 및 동영상을 통해 눈으로 식별할 수 없는 영역까지 정교하게 다룬다.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외상성 장애, 조직학을 비롯한 의학전반의 삽화 및 동영상과 수술장면 등 임상과정에 관련된 삽화 및 동영상을 수록하고 있다.
시각적인 자료 외에 일부 Interactive를 제공하고 있어서 의학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온라인 편집 기능, 삽화 및 동영상 다운로드, 새로운 이미지 요청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2. Nucleus Medical Art란?
Nucleus Medical Art는 의학 관련 삽화, 동영상, 쌍방향미디어 및 기타 교육자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로, 1996년 시작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의학 삽화가를 고용하고 있다.
다양한 독자를 위해 의학 관례와 이미지를 제공하는 Nucleus Catalog, Medical Legal Art, The Doe Report, The Scientific & Medical Art Images와 Nucleus Health를 포함한 다수의 웹사이트를 소유, 운영하고 있다.




3. How to Make SMART Imagebase?
 SMART Imagebase는 다음의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다. 우선, 전문 의학삽화가들이 필요한 의학삽화를 제작한 다음으로 Nucleus Internal Review committee가 검토한다. 그리고 임상의로 구성된 Medical Subject Experts가 마지막으로 검토하는 단계를 거치면서 최종적으로 SMART Imagebase가 만들어진다.
이 과정을 통해, 임상의 및 전문가에 의해 작성되어 신뢰성 높은 컨텐츠와 매일 업데이트되는 최신의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연간 5,000건 이상의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되기도 한다.

4. SMART Imagebase 제공 컨텐츠 예시

1) 의학삽화



2) 의학 동영상


3) Interactive

27가지의 Interactive가 제공되며, 자세한 설명과 모의 test 형식의 review도 제공된다.


4) Reference Monographs
246 가지의 질병 및 상태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제공되며, 각 질병 및 상태에 관한 알맞은 이미지 및 SMART Imagebase에서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미지가 제공된다.


5. SMART Imagebase의 장점 및 특징
SMART Imagebase는 다음의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① 각 명칭에 대한 설명 및 부가설명이 제공되고 있어 교육용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② 일부 의학 동영상에 한하여 나레이션이 삽입되어 동영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③ 사진 및 실사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부분도 정교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질병 발생 과정 등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④ 찾고자하는 이미지 및 동영상이 없을 경우 새로운 이미지 요청 기능을 통하여 찾고자하는 삽화 및 동영상 요청이 가능하다.
⑤ 원하는 의학 삽화 및 의학동영상을 PDF 혹은 JPG 형태로 다운받아 비상업적 목적에 한하여 이용 가능하다.
⑥ 온라인상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대로 이미지의 제목, 부제, 캡션 등을 입력, 편집할 수 있으며 편집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⑦ Share 기능을 통해 의학 삽화 및 동영상 링크 URL을 이메일로 전달하여 동료와 공유할 수 있다.
⑧ 그림자 계산, Airbrush 등을 통한 기술적 기법으로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정확하고 명확한 삽화 및 동영상을 제공한다.

6. SMART Imagebase 사용방법
SMART Imagebase의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검색방법


2) 검색하기 – 의학 삽화


2.1) 상세 검색결과 화면


2.1.1) 다운로드



2.1.2) Share



2.1.3) Cite – 이미지 인용



2.1.4) Bookmark
Bookmark는 원하는 자료를 즐겨찾기로 설정하여 SMART Imagebase에 접속하지 않고도 바로 해당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3) 검색하기 – 의학 동영상



4) My Lightbox에 저장하기
My Lightbox란 검색결과 중 원하는 자료를 나만의 폴더(My Lightbox)에 저장하여 다른 이미지, 동영상 등과 비교, 분석이 가능한 기능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여 공유할 수도 있다.



5) 새로운 이미지 요청하기



☏ 기타 자세한 사항 문의 (동산동: 7470, 성서: 580-3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