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정보

[13호] Open Access의 현재

Open Access의 현재

 

 

전통적인 방법의 출판은

저자가 저작권을 출판사에 양도하고,

이용자는 구독 이용료를

출판사에 지불 하는 것으로 이용해왔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Open Access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구독료 없이, 누구나 접근 가능하고

재사용 · 재패포 가능합니다.

 

 

 

 

Open Access 출판이란?

 

구독조건이 아니고 보편적으로 접근가능하고, 연구물은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허가를 받은 형식을 추구합니다.

 

 

 

Open Access의 성격이란?

 

구독료같은 이용의 장벽이 없습니다. 연구물은 인터넷을 통하여 영구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Creative Commons에 따라 재사용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PubMed Central 같은 국제적으로 알려진 리포지터리에 보관합니.

 

 

Open Access의 종류는?

 

Gold OA 저널

 

완전한 OA 저널 e.g. BioMed Central, Public Library of Science

부분/선택적인 OA 저널(“Hybrid” 모델)

 

Green OA 리포지터리(Repository)

 

- 주제별 리포지터리 : PubMed Central, UK PubMed Central, ArXiV

- 기관 리포지터리 : DSpace, Eprints, Fedora, Open Repository

 

 

비지니스 모델이란?

 

구독료 없이 Reprint나 광고에서 적은 수입 창출하고, 저널 Editor 멤버의 최종 확인된 논문을 APC(Article-Processing Charges)를 통해서 수입창출 합니다. APC는 연구 기금, 연구 후원기관, 대학교, 학회, 정부기관, 자선단체 등에서 지불 할 수 있습니다.

 

 

아티클 프로세싱 차지(Article-Processing Charges)의 용도는?

 

•  Editorial : 원고 처리

•  Technical : 발전, 유지 보수 그리고 온라인 저널 플랫폼, 원고 핸들링 시스템의 운영

•  Production : 포맷팅 및 논문의 가격책정, 인덱싱 서비스의 포함

•  Marketing : 독자들에게 저널에 대해 홍보

•  Customer service : 저자와 독자의 문의 해결

 

색상이나 비디오, 애니메이션 또는 큰 데이타셋에 대한 추가요금이 없습니다.

(논문이 길이에도 제한이 없음)

 

 

<Open Access 높은 가시성>

 

 

 

 

 

Open Access의 장점

 

Creative Commons에 따라 재배포 재사용 가능하고, 가입장벽이 없음으로써 모든 연구자들은 이전 연구물들을 구축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찾기 쉽도록 널리 색인되며, 주제분야 사이의 장벽이 제거되어 의과학 분야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47개국 나라의 80개 기금 제공자 200개 기관Open Access Mandatory 하며 101개의 나라에서 3,375 리포지터리 수립하고 있습니다.

 

DOAJ8,600 오픈 엑세스 저널980,835 Open Access 논문 출판하며, 거의 1,000종의 Open Access 저널이 임팩트 팩터 값을 갖고 있을 정도로 이용량이 많습니다.

 

 

 

 

<Opeen Access 높은 정보 접근 횟수>

 

<전반적인 Open Access의 발전(완전한 Open Access 저널들)> 

 

 

 

Open Access가 화제인 이유는 도서관 예산의 한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들의 거대한 생산량에 비해서 연속적인 경제위기로 매년 도서관 예산은 동결 및 삭감되고, 출판사에 저작권의 양도로 제한적인 이용의 불편함으로 연구자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습니다.

 

 

<Open Access논문의 증가 속도(2000~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