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정보

[33호] 의학연구자를 위한 통합 학술지 정보 플랫폼 S2Journal.

   열심히 쓴 논문을 어느 학술지에 투고하면 좋을지 고민 중 인가요?

   SCI, SCIE, PubMed, Scopus 등재 여부와 IF, 랭크 정보를 찾아야 해서 막막한가요?

   당신의 고민을 해결해 줄 2019 의학도서관(KUMeL) 신규 구독 자원을 소개합니다.

학술잡지 투고, 등재, 영향력지수(IF), 출판동향, 학술지 선택 등 학술지에 대한 모든 정보, 이제 S2Journal에서 빠르게 찾아보세요!   

 

◈ S2 Journal의 장점

   그동안 기관에서는 학술지의 다양한 지표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단일 지표만을 사용하거나 일부 지표만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등, 성과 평가에 많은 불편함과 한계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학술지 평가 지표를 통합적으로 관리·제공하는 S2Journal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의성과 관리 담당자가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일일이 수작업으로 수집할 수밖에 없었던 애로사항을 한 번에 해결하고 손쉽게 최신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S2 Journal의 특징  

  • 학술지 통합 검색 서비스 및 학술지별 상세정보 제공: 학술지별로 기본 정보, 출판사 저작권 정책 정보(from SHERPA/RoMEO), 학술지 출판 소요시간 정보(from Elsevier, PubMed, DOAJ) 등  

  • 학술지 평가지표별(JCR, SJR, CiteScore, KCI)로 다양한 학술지 랭킹 서비스 제공: 연도별, 주제 분야별, 상위분포별 랭킹 정보 및 주제 분야별 요약 서비스 

  • DB별 마스터 학술지 리스트 서비스 제공: SCI(E), SSCI, A&HCI, ESCI, CC(from Web of Science), Scopus, Embase(from Elsevier),  MEDLINE(from NLM), DOAJ(from IS4OA), KCI(from 한국연구재단) 등 

  •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최신 정보 유지  

  • 관심 학술지 서비스, 학술지 선택 서비스, 학술지정보 일괄처리 서비스 등 다양한 툴 제공  

  • 구독 기관의 내부 시스템과 학술지 정보를 연계할 수 있는 API 제공    

※ 이용 시 기대효과  

  • 주제 분야별 연구 성과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 방향 제시  

  • 여러 분야의 연구 동향 및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통계 및 분석 정보 제공

  • 주제 분야별 논문 투고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 기관 및 개인별 업적 평가 시 평가 도구로 활용  · 효율적인 학술지 관리 기능 제공

<참고>

  • JCR을 제외한 모든 요소는 구독 여부와 상관없이 제공합니다.

  • JCR의 경우 반드시 라이선스를 구독하고 있을 때에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학술지 통합검색 서비스    

가. 학술지 통합검색하기

   찾고자 하는 학술지의 상세정보를 가장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창에서 학술지명이나 ISSN 번호를 입력하여 학술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서 찾고자 하는 학술지를 선택하면 학술지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 학술지 상세정보 확인하기

학술지의 기본적인 서지사항뿐만 아니라 저작권 정책에 관한 정보, 다양한 평가지표별 학술지 영향력지수 정보 등 다양한 학술지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망라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학술지 기본 정보(⓵)

   학술지명, ISSN 번호, 출판사명, 등재간략정보(DB명, 연도), OA학술지 여부, 현재발간 여부, 발행국가 등과 같은 기본적인 서지사항과 OA학술지인지 현재도 발간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Article] 버튼을 클릭하면 학술지의 연도별 논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인쇄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상세화면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출판사 저작권 정책 정보(⓷) 

   논문의 진행단계별(Pre-print, Post-print, Publisher's Version) 아카이빙 가능 여부, 일반조건, 아카이빙 정책 등급, 해당 학술지의 HERPA/RoMEO 페이지 연결 등 SHERPA/RoMEO에서 제공하는 출판사의 저작권 정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학술지 출판 소요시간 정보(⓸) 

   Elsevier, Pubmed, DOAJ에서 제공하는 학술지의 논문 출판 진행과정별(Received To Accepted,  Accepted To Published, Received To Published) 소요시간 정보를 표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학술지 랭킹 정보(JIF, CiteScore, SJR)

   각 DB(WoS(), Scopus(), Scimago())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인용정보를 크게 주제 분야 내 학술지순위별과 연도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차트(그래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학술지 랭킹 서비스  

가. 학술지 평가지표별 검색하기

   학술지 평가지표별(JCR, SJR, CiteScore, KCI)로 학술지의 영향력을 쉽게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발행연도, ISSN 번호, 학술지명 등 다양한 검색항목을 이용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주제 분야 설정하기(①)

   특정 주제 분야를 설정하여 학술지 목록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분포 설정하기 미리 설정되어 있는 상위 분포() 1%, 3%, 5%, 10%를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하여 상위 분포별 학술지 목록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나. 검색 결과 확인하기

   학술지 랭킹 서비스의 검색 결과 화면은 아래 그림과 같으며 사용방법 및 제공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별 학술지를 클릭하면 학술지 상세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랭킹 정보 다운로드하기(⓵)

   검색 결과 리스트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검색 결과 정렬하기(②)

   각 항목의 제목을 클릭하여 선택한 항목기준의 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학술지 정보 아이콘 식별하기(③)

   검색 결과 좌측에 있는 4가지 유형의 아이콘을 통해 각각의 학술지가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D Detail info 학술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제공될 경우에 표시됩니다.
  • O Open Access 오픈액세스 학술지인 경우 표시됩니다.
  • A  Article 해당 학술지에 수록 논문이 한 편이라도 있을 때 표시됩니다.
  • S Publication speed 출판 소요되는 기간 정보가 있을 때 표시됩니다.

다. 학술지 평가지표별 주제별 요약 서비스

   학술지 평가지표별(JCR, SJR, CiteScore, KCI)로 주제 분야별 요약 서비스를 연도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항목의 제목을 클릭하여 선택한 항목기준의 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3. 마스터 학술지 리스트 서비스

가. DB별 학술지 리스트 검색하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마스터 학술지 리스트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찾고자 하는 학술지의 DB별, 연도별 등재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방법은 학술지 랭킹 서비스와 동일합니다. Web of Science 등재 리스트의 경우, [Add &Withdrawn]을 클릭하여 전월, 전년대비 추가 및 배제된 학술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 검색 결과 확인하기

   마스터 학술지 리스트 서비스의 검색 결과 화면은 아래 그림과 같으며 사용방법 및 제공정 보는 학술지 랭킹 서비스와 동일합니다. 개별 학술지를 클릭하면 학술지 상세정보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다. Beall’s List 제공 서비스

   SCI급 등재 학술지 사이트를 참고하여 교묘하게 유사 사이트를 만든 후, 이를 통해 한 달 내 혹은 단기간에 등재를 해주겠다고 광고를 하여 게재료를 챙기거나 논문을 가지고 라지는, 소위 약탈적 학술지(Predatory Journal)를 출판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출판사와 학술지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관심 학술지 서비스

가. 관심 학술지 등록 및 제외하기

   관심 학술지 서비스는 사용자의 논문 투고 전략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 학술지 등록 및 제외는 학술지 상세정보 화면에서 학술지명 옆에 있는 별(★)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나. 관심 학술지 관리 및 비교하기

   관심 학술지로 등록한 학술지는 아래 그림과 같이 관심학술지관리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관심학술지비교]를 클릭하여 관심 학술지로 등록한 학술지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최대 5종까지 비교할 수 있으며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심 학술지 리스트 화면의 별(★)과 체크박스(☑) 아이콘을 클릭하여 비교 대상 학술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관심학술지비교 화면에서 제공하는 세부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술지 기본 정보 비교

   ISSN 번호, 출판사명, 등재간략정보(DB명, 연도), OA학술지 여부, 현재발간 여부, 발행국가, 홈페이지 링크, 출판사 저작권 정책 정보 등      

▲ 학술지 출판 소요시간 정보 비교

▲ 학술지 랭킹 정보(JCR, CiteScore, SJR, KCI) 비교

5. 학술지 선택 서비스

가. 논문 정보 입력하기

   학술지 선택 서비스는 사용자가 입력한 논문 요약 정보(논문 제목, 초록)를 분석하여 관련성이 높은 순으로 추천 학술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논문 정보 입력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학술지 선택 서비스는 PubMed DB에 수록된 학술지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100건 이상의 논문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8천여 종의 학술지(2천 7백여 건 이상의 논문 데이터)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 추천 학술지 결과 확인하기

   추천 학술지 결과 화면에서 제공하는 세부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Selection Criteria별로 추천 학술지 정렬하기(⓵)

   다양한 항목별(학술지랭킹별/서지DB별/OA학술지여부별)로 추천 학술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심 학술지 비교하기

   학술지명 옆에 있는 별(★) 아이콘()을 클릭하여 관심 학술지로 등록할 수 있으며, 오른쪽 상단의  [Compare journals]()를 클릭하여 등록한 관심 학술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6. 학술지정보 일괄처리 서비스

   학술지정보 일괄처리는 다수의 논문에 대한 수록 학술지(ISSN)과 출판년도 정보를 기준으로 저널랭킹과 등재여부를 일괄처리해 주는 기능입니다.

   학술지정보 일괄처리 메뉴는 기관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특정 연도의 학술지에 대한 랭킹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며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일 등록하기

1) 우측 [Import file]() 버튼을 누르세요.

<참고>

  • [Import File Download]를 클릭하면 샘플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등록할 내용   의 양식을 확인할 수 있음).
  • 파일 등록 시 반드시 샘플파일의 항목을 포함해야 하며 칼럼명은 샘플파일의 칼럼명   (ID/ISSN/PubYear)과 동일해야 합니다.
  • 한 번에 최대 1,000건까지 처리됩니다.

2) [Find] 버튼을 눌러 등록할 파일을 선택하세요.

3) 제목을 적은 후 [등록] 버튼을 누르세요.

나. 처리결과 확인하기  

   결과 리스트를 클릭하면 처리결과 상세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검사결과에 오류가 있어 보인다면 [재분석] 버튼을 눌러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특정연도의 학술지()에 대한 다양한 랭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결과는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JCR은 분석연도가 구독연도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분석 데이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작성,편집 : 계명대학교 의학도서관

※출처: ㈜아르고넷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