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알아보기

[9호] Korean Citation Index

Korean Citation Index

 

 

Korean Citation Index (KCI, 한국학술지인용색인-https://www.kci.go.kr/)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하는 Database로 국내 학술단체가 발간하는 학술지를 대상으로, 학술지 정보, 게재 논문 정보 및 참고문헌을 DB화하여 논문간 인용관계 분석하고, 한국형 SCI 개발을 통해 국내 연구성과에 대한 질적 평가 지표 제공, 과학적 인용정보 분석을 통해 국가 R&D 현황 파악 및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 제공하는 전문정보서비스입니다.

 

  국내 학술지 및 게재논문에 대한 각종 학술정보의 제공은 물론이고, 국내학술지의 질적 평가를 위한 인용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국내의 각 기관이나 연구자들간의 연구 업적 평가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학술지들을 대상으로 연구분야별 연구동향파악과 각종 통계 및 분석정보로 활용하여 각종 연구비 투자 분야 선정이나 전략수립등의 기초자료로도 제공되며, 연구자들에게는 선행 연구과제에 대한 심화연구를 진행 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도 활용 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학술 연구의 질적 성장 및 연구력의 획기적인 증대와 국내 학술연구수준 및 국내 학술지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현재등재나 등재후보 학술지만으로 되어있는 구축대상을 이후 등재후보 이외의 학술지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며, 타분야 유사 Database와의 연계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또한, 향후 논문의 원문까지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활용밥법 및 기대효과

 

  KCI는 연구자원관리에 필요한 각종 통계자료와 인용빈도에 따른 학술지의 영향력을 산출할 수 있어 특정 주제분야에서 발행되는 학술지의 질적인 수준을 평가 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학술지에 수록된 논문별로 인용한 문헌과 인용된 문헌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연구함으로써, 학술지발행 기관과 학문분야별 수준의 파악과 연구자의 연구 결과 평가를 위한 객관적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우수한 국내학술지에 대한 정보를 일반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관련분야 연구 동향과 수준확인 및 연구의 효율성 제고, 연구자의 연구의욕 및 학술지의 질적향상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