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정보

[9호] 연구 품질 평가의 새로운 트렌드 H-index

H-index

 

 

  H-index는 연구자의 연구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개발되었는데 현재는 연구자뿐 아니라 저널, 기관, 국가의 연구성과 측정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 H-index는 어떤 연구자의 논문 중에서 h개의 논문은 최소 h번 이상씩 인용되었다' 는 의미로, 연구자가 발표한 논문의 수나 피 인용수 등 개별 지표에서 성과를 양이나 질로 단순히 평가하는 각종의 지표와 달리, 질과 양적인 측면 모두를 고려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H-index, Hirsch index 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특정 연구자의 연구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논문을 발표 했는가를 보게된다.
  그러나 단순히 발표한 논문 수로만 그 연구자의 연구 업적을 평가 하기에는 발표한 논문의 질이 보증되지 않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이를 보안하기 위해 2005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물리학 교수인 Jorge E. Hirsch는 각 연구자의 연구 성과를 논문의 발표량과 인용횟수를 이용해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 H-index 를 제안하였다.

 

H-index?

  H-index 또는  Hirsch-index는 특정 연구자의 연구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써 각 연구자의 연구성과를 논문의 발표량과 인용횟수를 이용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으로 학문적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이다. H-index는 연구자뿐만아니라 연구단체, 기관 또는 국가의 연구 성과를 측정하는 데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H-index 구하는 방법

  나의 h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옆의 테이블과 같이 자신이 저널에 등재한 전체 논문중 많이 인용된 순으로 정렬한다. 오른쪽의 논문 수와 왼쪽의 피인용수가 같아지거나 피인용수가 순위보다 작아지기 시작하는 숫자가 바로 나의 h가된다. 위의 테이블의 경우에는 H-index 10된다. 다시말하면 이 연구자의 논문의 인용횟수가 10이 넘는 논문이 적어도 10편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

  최근에는 인용정보제공 데이타베이스인 SCOPUS Web of Science (WOS) 뿐만 아니라 여러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의 등장으로 연구자별 H-index를 온라인 상으로 보다 손쉽게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

 

 피인용수 (# of Citation)

 논문 수 (No.)

47

1

 42

 2

 32

 3

 28

 4

 24

 5

 22

 6

 17

 7

 15

 8

 10

 9

 10

 10

 8

 11

 

H-index의 장점

  H-index는 기존의 연구자의 논문의 수로만 또는 논문이 다른 논문에 인용된 수로만 평가되는 개별 지표와는 다르게 논문의 수와 피인용수 모두 고려하여 평가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H-index를 이용하면 적은 논문을 발표 했는데 피인용을 많이 받은 연구자와 많은 논문을 발표 했지만 피인용수가 적은 연구자의 구별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므로 피인용을 많이 받은 한 두개의 논문에 의해 또는 피인용이 거의 없는 논문만 많이 낸 연구자가 과도하게 높게 평가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보다 객관적으로 연구자의 연구 업적을 평가할 수 있다.

 

H-index의 단점

  H-index는 연구자의 피인용수가 기반이되어 평가되기 때문에 Impact Factor와 마찬가지로 서로 다른 분야의 연구자를 서로 비교하는 용도로는 사용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논문에 자신의 다른 논문을 인용하는 self-citation이나 공동저자가 많은 co-authorship등과 같은 문제로H-index완벽히 객관적일 수 없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새로이 연구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인 H-index에 대해 알아보았다. H-index는 노벨상 뿐만 아니라 심사의 공정성과 권위를 인정 받고있는 분쉬 의학상에도 사용되는 평가 척도이니 만큼, 앞으로 연구 업적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신뿐만 아니라 같은 연구 분야의 학자들의 H-index를 잘 이해하고 연구를 한다면 더 발전된 연구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