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 & New World Library

[7호] 미국 워싱턴대학교 스자로도서관

미국 워싱턴대학교 스자로 도서관

(http://www.lib.washington.edu/suzzallo/)

 

 

개관

 

워싱턴대학교는 시애틀로 정착한 이주민들의 수가 채 350명이 되기도 전인 1861년에 세워졌고, 1895년 현재 위치한 시애틀로 이전하였다. 미국 서부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가장 규모가 큰 대학 중의 하나인 이곳에 스자로도서관이 있다. 스자로도서관은 워싱턴대학의 중앙도서관이며 대학 캠퍼스에 세워진 약 210여 개의 건축물 가운데 가장 유명한 건물이기도 하다. 도서관의 이름은 1915년부터 1926년까지 대학 총장을 지낸 헨리 스자로(Henry Suzzallo)의 이름을 따서 붙였는데 그는 대학-지역주민-기업 간의 유대관계를 탄탄하게 정립한 공이 큰 것으로 유명하며, 도서관은 대학의 영혼 - the Soul of the University' 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도서관을 건축하였다.

 

 

스자로도서관은 흔히 스자로/앨런도서관(Suzzallo and Allen Libraries)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1990년에 개관한 앨런도서관과 스자로도서관의 동쪽 부분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앨런도서관은 1961년부터 1964년까지 대학도서관 부관장을 지낸 케네스 앨련(Kenneth Allen)을 기념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공동 창립자인 아들 폴 앨런(Paul Allen)의 기부로 세워졌다.

 

도서관은 대학생, 지역주민, 방문자 등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으며 열람실에서 자료를 열람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대출은 재학생 및 교직원 등에게 한정되어 있다.

 

 

건축과 시설

 

도서관 건물은 설계 당시 가운데 약 91m 높이의 종탑을 중심으로 세 개의 고딕양식물이 삼각형 구도로 서있는 모습으로 디자인되었으나 종탑은 결국 세워지지 못했으며 세 개의 건물도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조금씩 변경된 모습으로 각각 1926, 1933, 1964년에 완공되었다.

가장 먼저 지어진 서쪽 건물의 입구로 들어서면 서양의 문화를 대표하는 18인의 동상이 세워져 있는데 이것은 1923년 대학 교수진 투표에 의해 선정되었다고 한다.

18인은 다음과 같다.

<모세, 파스퇴르, 단테, 셰익스피어, 플라톤, 벤자민 프랭클린, 유스티니아누스, 뉴턴, 레오나르도 다빈치, 갈릴레오, 괴테, 헤로도토스, 애덤 스미스, 호머, 구텐베르크, 베토벤, 다윈, 그로티우스>

 

정면 옆 벽면을 따라서는 세계 유수한 대학들의 고유 문장이 둘러져 있는데, 영국 옥스퍼드대, 독일 하이델베르크대, 이탈리아 볼로냐대, 스웨덴 웁살라대, 벨기에 루뱅대, 프랑스 파리대학 등이 있다. 건물은 총 7개 층으로 되어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중앙열람실(Graduate Reading Room)이다. 3개 층 높이의 이곳은 스자로도서관이 설립되던 초기에 지어졌으며 개관 당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열람실이었고, 가장 아름다운 열람실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열람실의 면적은 길이가 76m, 16m이며 바닥부터 천정까지의 높이가 20m나 된다. 2000년부터 2002년까지 47백만 달러(560억 원)의 대규모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했는데 지진 등과 같은 각종 재난에 대비한 시설을 보강하고 특히 중앙열람실을 중점적으로 보수하였다.

서쪽 출입문을 들어서면 바로 옆 101호실에 위치한 스자로 에스프레소(Suzzallo Espresso)의 향긋한 커피향이 열람자를 맞이한다.

 

장서

 

워싱턴대학교 도서관의 총 장서는 약 600만 점이며 이 중 160만 점이 스자로/앨런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곳은 연구도서관으로서 사회과학 및 인문과학 자료를 소장하고 있으며, 주요장서 외에도 어린이 도서, 정부간행물, 자연과학도서, 정기간행물과, 1801년 이전의 고서를 소장하고 있다. 흥미로운 데이터로는 스자로도서관의 총 서가길이가 56km, 앨런도서관의 총 서가길이는 40km라는 것이다.

스자로도서관은 600만 점 이상의 마이크로폼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데, 이것은 미국 연구도서관 협회(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가입기관 중 가장 많은 양이다. 마이크로폼 및 신문열람실에는 약 300종의 국내외 신문이 있으며 동아시아도서관에서는 여기에 60종의 신문을 추가로 찾아 볼 수 있다. 도서관은 워싱턴 주뿐만 아니라 미국 및 캐나다 주정부, 유엔의 기탁도서관으로 이들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자료들을 1층에 마련된 정부출판물 열람실에서 열람할 수 있다. 장서 분류에 있어서는 1967년 이전 자료는 DDC, 그 이후 자료에 대해서는 LC 분류법을 적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