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정보

[30호] 알트메트릭(Altmetric)의 논문 영향력 측정

알트메트릭(Altmetric)의 논문 영향력 측정

  Altmetric은 Alternative + Metric의 합성어로 대안지수를 말하며, IF(Impact Factor)와 같은 전통적인 영향력 측정 지수의 대안으로 제시된 알고리즘이다.


  학계에 끼친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학술지에 한정하여 ‘A 논문’의 인용횟수나 IF를 측정하던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Altmetric은 전통방식의 한계를 넘어 논문에 제한을 두지 않고 데이터,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산출물을 포함하며 사회, 경제, 정책이나 실무에 미친 영향력을 고려함으로써 그 범위를 확장하였다.


<Altmetric 지수 표현 예>


  기존의 방법을 활용하는 동시에 연구물에 대한 실제 이용률, 댓글, 리뷰, 추천, 북마크 등 다양한 지표와 정보원을 집계하여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Usage, Views, Citation, PDF 다운로드, Mention 등이 포함된다.


<Altmetric 지수 표현 예>

*참고자료: http://medlib.snu.ac.kr/research.support/plumx


  이러한 이유로, Altmetric이 인기도 측정에 불과하다는 논란도 있지만, 많은 연구원들에게 유용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실제, 연구 활동을 위해 많은 논문을 참고하는 연구원들의 행태가 반영 된 것으로 조금 더 현실적이라는 의견이다.


  Altmetric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PubMed ID 혹은 arXiv ID와 같은 식별자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안정적인 식별자가 필요한 이유는 온라인 상에 다양한 형태로 퍼져있는 자료들의 모호성을 해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생의학 논문 한 편에 대해 PubMed, 출판사 사이트, 저자의 소속기관 아카이브 등에서 초록, PDF, 그리고 HTML 형태의 전문이 등록되어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 다양한 버전들 때문에 식별자가 필요한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선정된 100편 중 최고의 논문 10편은 아래와 같다.

<2017년 Altmetric 선정논문 Top 10>

*2017 Top 100 전체목록 ☞ https://www.altmetric.com/top100/2017/#list 에서 확인 가능


 선정된 100편 중 53편이 의학 분야 자료였으며, 대부분 건강에 관한 주제가 주를 이루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커피에 관한 의학 논문도 포함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뿐만 아니라, 알코올, 초콜렛, 인공 감미료 등 일반인의 일상과 관련 깊은 소재도 많이 등장한 것도 눈여겨 볼만한 점이다. 일반인에게도 친숙하고 하루에도 많은 양을 소모하는 제품이라는 것이 특이하며, 사회적 관심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생물공학 분야가 17위, 지구환경이 9편으로 3위, 사회학이 8편으로 뒤를 이었다.


  국가별 분포는 미국이 가장 강한 모습을 보였으며, 미국인과 유럽인으로 구성된 연구진 논문 24편이 순위에 이름을 올렸고, 미국인과 영국인(18편), 미국인과 호주인(10편)이 그 뒤를 이었다.


  대학별 분포는 Harvard University 11편, University of Cambridge 7편, University College London이 6편을 배출하였다.


  학술지 분포는 Nature 수록 논문이 16편으로 가장 많았고, Lancet이 11편, British Medical Journal이 6편을 차지하였다.


 논문의 품질과 영향력에 대한 100% 객관적인 평가척도가 없는 만큼, 연구자들은 현재 학계의 관심분야와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참고자료로 활용하면 좋겠다.



참고자료


황영숙, 박은선, 박진영, 안유리, 송규리. 2015. 의학 분야 업적을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연구: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 업적을 중심으로. 한국의학도서관협회지, 42(1,2):29-41


Altmetric. www.altmetric.com


서울대학교 의학도서관. http://medlib.snu.ac.kr/research_support/plumx 


Enago Academy. 2017. 알트매트릭(Altmetric) 선정, 2017년 최고의 논문 100편. https://www.enago.co.kr/academy/altmetric-announces-its-top-100-list-for-2017/


Top 100 Article 2017. https://www.altmetric.com/top100/2017/#list 


Editage Insights. 2014. 알트메트릭(Altmetric)을 통한 더 큰 연구 영향력. https://www.editage.co.kr/insights/a-broader-view-of-research-impact-through-altme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