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정보

[18호] New Journal Citation Reports

JOURNAL CITATION REPORTS (JCR)란?

  JCR은 인용자료를 바탕으로 정량화할 수 있는 통계정보를 활용해 세계 주요 학술지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수단을 제공합니다.

  JCR은 논문의 인용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학술지와 범주별로 연구 영향력을 측정하도록 돕고, 인용하는 학술지와 인용되는 학술지의 상관관계를 보여줍니다.

 

JCR인가?

IMPACT FACTOR: 단순 지수를 넘어선 저널평가의 객관적 지표

 

  학술지 평가에 대한 권위로 잘 알려진 JCR은 세계 주요 학술지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정량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영향력 지수와 완전한 학술지 인용 연결망을 구성하는 수백만 건의 인용된 학술지 및 인용하는 학술지의 데이터를 함께 사용하는 JCR은 학술 문헌 분야에서 학술지의 진정한 입지를 이해하기 위한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필수 분석 도구는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의 과학 & 사회과학 학술지 및 회보에 나온 인용 정보를 요약하며 인용성과, 인용 연결망, 인용 횟수 및 출판자료의 유형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JCR을 사용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사용자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JCR를 사용해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 명확하게 정의된 항목별로 학술지 데이터를 분류: 영향력계수(Impact factor), 즉시인용지수(Immediacy index), 인용 총계(Total cites), 논문 총계(Total articles), 피인용 반감기(Cited half-life) 또는 학술지명

• 명확하게 정의된 항목별로 주제 분류 데이터를 분류: 인용 총계(Total cites), 중간인용지수(median impact factor), 집단인용지수(aggregate impact factor), 집단즉시인용지수(aggregate immediacy index), 집단피인용반감기(aggregated cited half-life), 분류에 속한 학술지 개수, 분류에 속한 논문 개수

5년 영향 지수와 동향 그래프 등을 통해 보다 상세하고 다양한 저널 평가 정보 제공.

 

 

학술 분야에서 학술지의 위치를 이해할 수 있는 확장 기능

 

  Journal Impact Faxtor는 매우 유용한 지수이지만 활용과 적용에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JCR의 지수와 데이터는 Journal Impact Factor를 보완해서 광범위한 학술 분야에서 학술지 인용 결과를 더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확장된 분석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Five-year Impact Factor - 더 긴 기간 동안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서 광범위한 인용 활동을 나타냅니다. 인용 활동이 여러 해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분야의 학술지의 경우 중요한 성과지수에 더 많은 인용 활동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Eigenfactor® Metrics - 학술 문헌을 학술지 상관 관계 연결망으로 고려해서 학술지의 신뢰도와인용 영향력을 반영하기 위해 전체 Journal Citation Report 파일에서 인용 학술지 데이터를 사용하는지수를 찾아냅니다.

Impact Factor Boxplots - 여러 범주의 학술지 순위를 그래프로 나타내서 영향지수를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Rank-in-Category Tables - 여러 범주의 상황별로 학술지를 평가합니다.

Journal Self-citations - 자기 인용이 학술지 영향 지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나타냅니다.

 

 

편리하고 더욱 강력해진 New Journal Citation Reports

 

※ JCR이 새로운 플랫폼으로 올해 6월에 바뀌었습니다. 우리기관에서는 아직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 할 수 없읍니다. 새로운 기능은 올해 하반기 혹은 내년에 사용이 가능할 것 같으며 사용가능여부는 홈페이지와 eMail로 즉시 공지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