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정보

[17호] 구글스칼라를 이용한 의학도서관 구독학술지 이용하기

구글스칼라를 이용한

의학도서관 구독학술지 이용하기

 

 

 

구글스칼라는

개별 자료를 그룹 단위로 묶고

그룹 내의 인용 횟수를 제공

인용확장검색이 가능합니다.

 

 

 

  구글스칼라는 검색 엔진으로 이미 입지를 확고하게 다지고 있는 구글(Google)학술정보 검색서비스입니다. 구글스칼라의 특징은 개별자료를 단위로 하지 않고 특정 자료와 관련된 논문, 프리프린트(preprint), 초록, 학술회의 자료 등을 그룹(group)'이라는 단위로 묶어서 다룬다는 점입니다.

 

  또한 그룹 내의 학술논문이 인용된 횟수를 제공하며, 인용횟수를 클릭함으로써 해당논문을 인용한 자료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이용자들은 모든 학술정보의 원문을 일일이 열람하지 않고도 '인용확장검색(citation pearl growing)'이라는 탐색방법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구글스칼라는 검색행위의 결과를 도서관 소장자료의 이용으로 곧바로 연결시켜주는 도서관 링크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링크에서는 구글의 도서관 링크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도서관을 3개까지 선택하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도서관 이용 아이디로 로그인하거나, 도서관 내에서 컴퓨터를 이용 또는 웹 브라우저에서 도서관 프록시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그림 1>과 같이 검색결과에서 추가링크가 표시되며, 이를 통해 자료의 원문을 곧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구글스칼라 홈페이지 의학도서관(KUMEL) 연결

 

  구글 스칼라에서는 참고문헌관리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파일형식으로 인용정보를 출력하여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환경설정에서 인용정보 가져오기 링크를 표시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형식을 지정하면 <그림 2>와 같이 검색결과에서 해당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그림 2> 구글스칼라 홈페이지 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형식 설정

 

  구글스칼라는 BibTex, EndNote, RefMan, RefWorks, WenXianWang5가지 서지정보형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학술자료링크를 클릭함으로써 구글에서의 해당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를 곧 바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즉 학술정보서비스와 웹 검색엔진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연동하여 이용자가 편리하게 양쪽 모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구글스칼라는 학술정보이용자의 특성과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방대한 DB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태그나 리뷰 등의 웹 2.0 기술을 특별히 적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엄선된 정보를 정제된 형식으로 제공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구글스칼라 의학도서관 구독학술지 이용하기

 

<그림 3> 구글스칼라 홈페이지 내 서지정보 설정

 

1. 내 서재 - 검색 후 관심있는 논문을 저장하는 공간

2. 내 서지정보 - 연구자 자신의 논문을 저장하고, 관리 h-index, i10-index 확인

3. 알리미 - 관심주제 및 키워드를 저장하고 메일로 받아보는 Alert 기능

4. 통계 - 많이 이용되는 학술지를 주제분야 별로 리스트 제공

5. 설정

  가. 검색결과: 서지관리 Tool 지정 (EndNote 지정)

  나. 라이브러리 링크

검색창에 “Keimyung" 로 검색 > "계명대학교 의학도서관, 동산도서관" 선택 > 저장

 

 

 

* 도서관 링크 이용하는 방법

 

1. 구글스칼라 검색결과에서 Find@KUMEL 링크 클릭

 

2. 새로운 창이 열리고, 의학도서관에서 구독하는 학술지 원문이용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