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의학정보

[16호] 저작물 관리는 ORCID로

저작물 관리는

ORCID

 

 

동명의

다른 사람을 식별하고,

동일인

다양한 이름 표기

하나로 연결합니다.

 

 

 

 

 

 

  그 동안 개인 연구업적을 입력하실 때, 방대한 저작물을 관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표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기존에 Researcher ID, Scopus AuthorID 등이 있었으나, ORCID는 개별 연구자를 고유번호로써 저작물을 관리하는 국제적인 도구로써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ORCID란?

  ORCID(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 http://orcid.org/)는 저작자를 인식하기 위한 숫자 코드입니다.

  이름은(서양에서 결혼 등으로) 바뀌거나, 다른 표기법, 비일관적인 표현 등으로 다르게 나오는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국내 연구자의 해외 학술지 논문 게재 편수가 매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름 표기에는 같은 이름표기를 갖는 동명이인의 문제뿐 아니라, 동일 인물의 다양한 명칭 문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명의 다른 사람을 명확하게 다른 것으로 식별하고, 동일인의 다양한 이름표기 형태를 하나로 연결시키는 것은 연구자와 그들 저작물을 명확하게 식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ORCID 등록?

  우선 회원등록(https://orcid.org/register)을 합니다. 등록한 연구자의 경우 ID,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면 개인 이력 정보가 나오고 입력란이 보입니다. 연구자는 ORCID에 등록된 자신의 업적을 늘 갱신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공개와 비공개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Scopus(http://www.scopus.com/),  Europe PubMed Central(http://europepmc.org/)등에서 업적을 가져와 등록할 수 있으며 DOI를 부여하지 않은 자신의 석·박사 학위논문 또는 어떤 논문이나 단행본 이라도 수작업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연구 업적이 없는 경우라도 일단 자신의 이름, 교육 배경, 직장 등을 입력하여 ORCID를 받을 수 있으므로 학부생, 대학원생도 미래 연구업적을 위하여 바로 등록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ORCID 회원 등록>

 

 

ORCID 취급정보와 구성?

  등록시스템은 개별 연구자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ORCID를 받아서 연구 활동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관회원이 될 수도 있는데 회원이 되면 기관의 정보를 ORCID 고유번호와 연결하고 ORCID 자료를 갱신하고 ORCID에서 최신정보를 받을 수 있으며 구성원이나 학생을 ORCID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ORCID 번호는 URL로 표현됩니다. ORCID0~9로 구성된 16자리의 숫자로 구성되며, 숫자 4개 단위로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정형외과교실 송광순 교수님ORCID(http://orcid.org/0000-0001-6029-1901)로 표현됩니다. ORCDI 주소를 로그인 하면 OR코드로도 만들 수 있게 지원 하고 있습니다.

 

<송광순 교수님 ORCID>

 

 

ORCID 사용처?

  ORCID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발표물 목록을 넘어서는 '디지털 이력서'를 제작하는 것"입니다.Nature지는 ORCID를 과학 논문의 인식과 더불어 "그들이 참여한 데이터셋, 동료의 블로그에 남긴 댓글, 발표되지 않은 논문 초안, 위키백과 기여 목록, 혹은 그 이상"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ORCID20121016일에 등록 서비스를 시작하여, 2014년 12월 29일 기준으로  141개 회원 기관과 2014년 1117일을 기준으로 등록자의 수는 1,000,000명을 돌파했습니다. 기관 회원은 Elsevier, Springer, WILEY, Nature, Tomson Reuters, KISTI 등이다. 기타 회원은 연구 기관(칼텍, 코넬 대학교 등), 영리 기업(로이터), 연구 모임, 자선 기관 등이 있습니다.

Springer, Europe PubMed, 위키백과, 위키데이터, KAMJE 등이 ORCI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copus, Europe PubMed Cental에서 ORCID 검색> 

 

 

  ORCID오픈되어 있으며,

무료로 프로필을 생성하고, 편집,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연구자가 ORCID 고유번호를 등록하여

저작물 관리를 통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학술지에서 투고 규정에

저자의 ORCID를 적도록 시스템을 수정한다면

ORCID의 정착은 한층 더 빨라질 것입니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ORCID#.EC.82.AC.EC.9A.A9

조재인. ORCID 기반의 학술 연구 결과물 저자명 식별 시스템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13;24(1);46-62

허선. 학술지에 적용하는 새 정보기술;ORCID, CrossMark, and FundRef. 대한의사협회지. 2014;57(5):455-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