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알아보기

[10호] Medline Plus

Medline Plus

 

 

 

 

Medline Plus(http://www.nlm.nih.gov/medlineplus/)는 건강정보를 위한 미국 국립의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edicine : NLM)의 웹사이트로서 NLM이나 NIH 그리고 다른 신뢰할 만한 웹 사이트들의 Full-Text 정보를 안내하기 위해 웹 자료들을 선별하여 조작화하고, 인터넷을 통해 이용자들의 수준에 적합한 질 높은 건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NLM 홈페이지 이용자들의 검색식을 분석한 결과 약 90% 이상이 전문적인 질병이나 건강상태, 전문용어 검색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이를 토대로 주제별 건강 정보들을 개발하였습니다.

  의약품관련 각종 처방이나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관한 약품정보와 여러가지 질병이나 수술과 관련된 논문 및 의학관련 삽화, 그리고 의학용어사전과 건겅관련 최신 정보와 임상시험 관련 자료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어는 영어와 스페인어를 지원하며, 모바일로 이용하려면 홈페이지 하단의 ‘Mobile version‘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크게 건강 정보, 약물 정보, 동영상 정보 세 가지 분야로 제공합니다.

 

 

 

 

 

 

  건강 정보에는 900 가지 질병과 건강 문제에 대한 증상, 원인, 치료 및 예방에 대한 정보가 있으며 링크는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몸의 구조에 대한 것 뿐 만 아니라 각종 질환과 치료, 기타 건강 정보에 대한 것도 제공합니다.

  찾는 주제에 대한 항목을 클릭해도 되고 해당 주제의 알파벳이나 주제 목록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약물 정보의 약제에서는 브랜드 이름으로 검색하면 의약품의 용량, 부작용, 주의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DailyMed’에서는 FDA 승인 라벨을 볼 수 있습니다.

  허브와 건강 보조 식품에서는 각종 효과와 복용량 및 약물 상호 작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동영상 정보에서는 해부학, 수술 및 건강 뉴스 등의 주제에 대한 의료영상을 제공하며 자습서와 퀴즈, 게임을 통해서 지식 습득을 높일 수 있습니다.